- 학과공지
-
2025학년도 경제학과 학술제(학술연구장학생) 신청 안내
2025학년도 경제학과 학술제(학술연구장학생) 신청 안내 □ 학술제 일시: 2025년 11월 6일 목요일(자세한 시간은 추후 공지,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 학술제 장소: 추후 공지 □ 학술제 프로그램 안내 1) 학술 논문 발표 - 참여 신청서 및 서류 제출 기간: 2025.06.11.(수) ~ 2025.09.24.(수) 17:00까지 (기한 엄수) - 참여 신청서 및 서류 제출 방법: 경제학과 사무실(M206) 방문 제출 또는 경제학과 메일(economics4518@naver.com) 제출 - 제출 서류: 1) 학술연구장학 논문발표 신청서(첨부파일 참조) 2) 발표 논문 계획서(자유 양식) 3)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첨부파일 참조, 연구자 전원 제출 필수) - 학술 논문 제출: 2025.10.20.(월) 오전 9:00까지(한글 파일 형태로 메일 제출, 기한 엄수) - 발표 PPT 제출: 2025.11.03.(월) 오전 9:00까지(PPT 파일과 PDF 파일 모두 메일로 제출, 기한 엄수) * 학술제 당일 논문 발표는 팀당 총 20-25분(발표 20분 이하, 질의응답 5분 내외)입니다. * 논문 발표는 작성한 논문을 읽는 것이 아닌, 논문 내용을 담은 발표 PPT를 제작하여 그것을 통해 발표하는 것입니다. - 학술 논문 발표에 참가하는 경우, 지도교수 선정 필수입니다. * 지도교수 선정은 자유입니다. (경제학과 6분의 교수님 중 한 분을 선정해 지도 요청을 하면 교수님들께서 안내해주실 것입니다.) 2) 토론대회 -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찬성 측과 반대 측을 구성하여 참여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제별로 한 팀 구성) - 참여 신청서 및 서류 제출 기간: 2025.06.11.(수) ~ 2025.09.24.(수) 17:00까지 (기한 엄수) - 참여 신청서 및 서류 제출 방법: 경제학과 사무실(M206) 방문 제출 또는 경제학과 메일(economics4518@naver.com) 제출 - 제출 서류: 1) 학술연구장학 토론대회 신청서(첨부파일 참조) 2) 토론개요서(첨부파일 참조) 3)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첨부파일 참조, 토론 참여자 전원 제출 필수) - 토론 자료 제출: 2025.10.20.(월) 오전 9:00까지(찬반 토론에 필요한 모든 토론 자료를 총망라한 리포트 형식, 한글 파일 형태로 메일 제출, 기한 엄수) - 팀 구성 안내: 찬성 측/반대 측 모두 최소 1인 ~ 최대 4인 구성이 원칙으로, 한 팀당 최대 8인 구성 가능(사회자는 경제학과 내 인원 중에서 별도로 지정) - 토론 진행 순서 진행순서 발언순서 찬성 측 반대 측 발언 시간 1 천성 측 입론 입론 2분 2 반대 측 질의 및 찬성 측 답변 답변 질의 3분 3 반대 측 입론 입론 2분 4 찬성 측 질의 및 반대 측 답변 질의 답변 3분 5 찬성 측 반론 및 최종발언 반론 및 최종발언 3분 6 반대 측 반론 및 최종발언 반론 및 최종발언 3분 ※ 숙의 시간 2분 2분 4분 총 토론 시간 20분 * 숙의 시간은 양측 각각 2분씩 주어집니다. 상대 측의 발언이 끝난 후 사회자에게 숙의 시간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임의로 숙의 시간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 토론은 한 주제에 대해 찬성 측과 반대 측이 모두 구성되어야 정상 개최됩니다. 따라서 주제를 선정하여 팀을 구상한 후, 팀 내에서 찬성과 반대를 나누어 준비하시면 됩니다. ※ 준비한 자료를 참고하여 토론을 진행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단순히 스크립트를 읽는 식의 토론은 지양합니다. 찬반 양측 간 “토론(대화)”가 되어야 하며, 토론 태도와 토론의 분위기는 평가에 중요하게 반영됩니다. □ 시상 - 토론 대회 개최 시: 학술 논문 발표 2팀 / 토론 1팀 선정(총 3팀 수상) - 토론 대회 미개최 시: 학술 논문 발표 3팀 수상 * 학술제 수상 시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학술제 수상 및 장학금 지급 금액: 최우수 1팀-70만원, 우수 1팀-50만원, 장려 1팀-30만원) * 학술제 수상 시 경제학과 졸업성적으로 제출 가능합니다. * 장학금 지급 조건 미달자는 학술제 참여는 가능하나 수상은 불가합니다. * 장학금 지급을 위해 [트리니티 → 학사정보 → 학적 → 신상정보수정 → 기타]에서 예금주, 환불계좌번호, 은행명 입력 필수입니다. * 신청자가 3명(혹은 3팀) 미만인 경우에는 학술제를 개최하지 않습니다. (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장학금 수여 자격 요건] 1) 정규 학기(8학기 이내) 등록한 재학생(초과학기 재학생은 불가) 2) 직전 학기 성적 2.5이상, 15학점 이상인 자 3) 직전 학기 교내 장학금 수혜를 위한 요건 충족자(취업 및 진로 상담 실시 필수) * 확인 경로: 트리니티 → 통합학사 → 장학 → 기준정보관리 → 학생장학수혜요건 조회(or 학생장학수혜조건 명단) [장학금 지급 기준] - 1인 참여학부(과) 및 연구과제 수는 제한하지 않음(단, 연구 내용 중복 시 하나만 지급) - 단독 및 공동연구 가능 - 팀별 장학금액을 장학수혜자 수(N)*로 나누어 지급함(※ 1인 장학금액: 연구 참여자 중 장학수혜 결격자는 제외하고 장학수혜자 수로 나눈 금액을 지급함) - 각 학부(과) 장학금 예산(총 150만원) 범위 내 장학생 추천 가능**(예: 최우수 1팀 및 장려 2팀) - 당해학기 수업료 범위를 초과하여 수혜 가능 - 기타: 장학생으로 추천받은 모든 참여자는 교내 수상내역에 등록함 ※ (*) 규정 변경: “연구 참여자 수(N) → 장학 수혜자 수(N)”로 변경함으로써 해당 장학금 전액을 지급 ※ (**) 규정 변경: 공동 수상자 선정 불가 → 장학 예산 범위 내 장학생 추천 가능(공동 수상 가능)
2025.06.04
-
[경제학과] 2025 SBS Biz 포럼 안내
2025.04.16
-
경제학과 2025학년도 지도교수 배정 결과 안내
2025.04.04
-
2025-1학기 졸업성적 제출 안내(2025년 8월 졸업 희망자)
2025.03.28
-
- 대학공지
-
『2025학년도 제31기 하계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 사업』 대학생 멘토 모집 공고
『2025학년도 제31기 하계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 사업』 대학생 멘토 모집 공고 전국의 우수한 대학생이 방학 중에 가정 형편이 어렵거나 교육지원을 필요로하는 초·중·고등학교 학생과 함께 학습지도, 진로지도, 고민상담, 예·체능분야 창의활동 등의 주제로 멘토링을 진행하고, 재단은 참여 대학생이 인성과 리더십을 갖춘 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 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관심 있는 대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신청기간 및 방법] ■ 신청기간 : 2025. 06. 30. (월) 자정까지 ■ 신청방법 - 팀원 모두 멘토 신청 매뉴얼(붙임2) 참고하여 신청 - 단, 팀 대표는 캠프 운영 계획서(붙임3)를 함께 제출 ■ 제출서류(붙임3 참조) - 캠프 운영 계획서 양식 : 캠프일정, 장소, 참여기관 정보 제외하고 작성 (※팀 대표만 제출) ■ 선발방법 : 면접 진행 (2025. 07. 01. (화) 오후 2시, 일정 변경 시 개별안내 예정) ■ 선발기준 -교육 소외지역(농·산·어촌) 및 사회배려계층 멘티 대상 지원 캠프팀 멘토 우선 선발 -ESG(환경)/첨단산업 주제 프로그램 운영 캠프팀 멘토 우선 선발 구분 내용 ESG(환경) 캠프 ESG 및 환경(기후위기, 녹색성장, 에너지 절약, 리사이클링 등)을 주제로 하는 프로그램을 1개 이상 포함하는 캠프 ※ 캠프별 ESG 관련 프로그램 1개 이상 포함 권장 첨단산업 캠프 첨단산업 기술(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증강·가상현실, 자율주행, 로봇, 메타버스 등)을 주제로 하는 프로그램을 1개 이상 포함하는 캠프 ■ 선발가능인원 : 교육 사각지대 캠프(20명)_ESG(환경), 첨단산업분야 포함 ★★★참고사항★★★ 1) 본 사업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각 대학은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할 대학생 멘토를 대행하여 선발, 추천하고 있습니다. 2) 모든 참가자는 대학의 권유나 강제에 의하지 아니하고 자발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3) 기존 참가자의 경우, 과거 계획서 변경 요망 (동일하게 제출 시 감점) 붙임1. 대학생 멘토 모집 공고문 1부 붙임2. 멘토 신청 매뉴얼 1부 붙임3. 캠프 운영 계획서(양식) 1부 ■문의사항 학부대학운영팀 D237, 02-2164-4646
2025.06.24
-
[교수학습개발원] 2025학년도 하계방학 CUK ON 콘텐츠 안내(교원 대상)
2025.06.23
-
[기숙사운영팀] 2025-2학기 기숙사(K관, A관) 외국인 재학생(학부생) 모집공고 外国留学生宿舍本科生宿舍申请公告 Notice of Application for Dormitory (K Hall / A Hall)
2025.06.23
-
[기숙사운영팀] 2025-2학기 기숙사(K관, A관) 내국인 재학생(학부생) 모집공고
2025.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