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과

 

커뮤니티

공지사항

공지

2025학년도 경제학과 학술제(학술연구장학생) 신청 안내

  • 작성자 :경제학과
  • 등록일 :2025.06.04
  • 조회수 :155

2025학년도 경제학과 학술제(학술연구장학생) 신청 안내

  


 학술제 일시: 2025년 11월 6일 목요일(자세한 시간은 추후 공지,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학술제 장소: 추후 공지


  

 학술제 프로그램 안내


1) 학술 논문 발표

- 참여 신청서 및 서류 제출 기간: 2025.06.11.(수) ~ 2025.09.24.(수) 17:00까지 (기한 엄수)

- 참여 신청서 및 서류 제출 방법: 경제학과 사무실(M206) 방문 제출 또는 경제학과 메일(economics4518@naver.com) 제출

- 제출 서류: 1) 학술연구장학 논문발표 신청서(첨부파일 참조)

                       2) 발표 논문 계획서(자유 양식)

                       3)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첨부파일 참조, 연구자 전원 제출 필수)

  

- 학술 논문 제출: 2025.10.20.(월) 오전 9:00까지(한글 파일 형태로 메일 제출, 기한 엄수)

- 발표 PPT 제출: 2025.11.03.(월) 오전 9:00까지(PPT 파일과 PDF 파일 모두 메일로 제출, 기한 엄수)

  

* 학술제 당일 논문 발표는 팀당 총 20-25분(발표 20분 이하, 질의응답 5분 내외)입니다.

* 논문 발표는 작성한 논문을 읽는 것이 아닌, 논문 내용을 담은 발표 PPT를 제작하여 그것을 통해 발표하는 것입니다.

  

- 학술 논문 발표에 참가하는 경우, 지도교수 선정 필수입니다.

* 지도교수 선정은 자유입니다. (경제학과 6분의 교수님 중 한 분을 선정해 지도 요청을 하면 교수님들께서 안내해주실 것입니다.)

  


2) 토론대회

-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찬성 측과 반대 측을 구성하여 참여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제별로 한 팀 구성)

- 참여 신청서 및 서류 제출 기간: 2025.06.11.(수) ~ 2025.09.24.(수) 17:00까지 (기한 엄수)

- 참여 신청서 및 서류 제출 방법: 경제학과 사무실(M206) 방문 제출 또는 경제학과 메일(economics4518@naver.com) 제출

- 제출 서류: 1) 학술연구장학 토론대회 신청서(첨부파일 참조)

                       2) 토론개요서(첨부파일 참조)

                       3)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첨부파일 참조, 토론 참여자 전원 제출 필수)

  

- 토론 자료 제출: 2025.10.20.(월) 오전 9:00까지(찬반 토론에 필요한 모든 토론 자료를 총망라한 리포트 형식, 한글 파일 형태로 메일 제출, 기한 엄수)


- 팀 구성 안내: 찬성 측/반대 측 모두 최소 1인 ~ 최대 4인 구성이 원칙으로, 한 팀당 최대 8인 구성 가능(사회자는 경제학과 내 인원 중에서 별도로 지정)

  

- 토론 진행 순서

진행순서

발언순서

찬성 측

반대 측

발언 시간

1

천성 측 입론

입론

  

2분

2

반대 측 질의 및 찬성 측 답변

답변

질의

3분

3

반대 측 입론

  

입론

2분

4

찬성 측 질의 및 반대 측 답변

질의

답변

3분

5

찬성 측 반론 및 최종발언

반론 및 최종발언

  

3분

6

반대 측 반론 및 최종발언

  

반론 및 최종발언

3분

숙의 시간

2분

2분

4분

총 토론 시간

20분

* 숙의 시간은 양측 각각 2분씩 주어집니다. 상대 측의 발언이 끝난 후 사회자에게 숙의 시간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임의로 숙의 시간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 토론은 한 주제에 대해 찬성 측과 반대 측이 모두 구성되어야 정상 개최됩니다.

따라서 주제를 선정하여 팀을 구상한 후, 팀 내에서 찬성과 반대를 나누어 준비하시면 됩니다.

  

※ 준비한 자료를 참고하여 토론을 진행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단순히 스크립트를 읽는 식의 토론은 지양합니다. 찬반 양측 간 “토론(대화)”가 되어야 하며, 토론 태도와 토론의 분위기는 평가에 중요하게 반영됩니다.


  

 시상

- 토론 대회 개최 시: 학술 논문 발표 2팀 / 토론 1팀 선정(총 3팀 수상)

- 토론 대회 미개최 시: 학술 논문 발표 3팀 수상

  


* 학술제 수상 시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학술제 수상 및 장학금 지급 금액: 최우수 1팀-70만원, 우수 1팀-50만원, 장려 1팀-30만원)

* 학술제 수상 시 경제학과 졸업성적으로 제출 가능합니다.

* 장학금 지급 조건 미달자는 학술제 참여는 가능하나 수상은 불가합니다.

* 장학금 지급을 위해 [트리니티 → 학사정보 → 학적 → 신상정보수정 → 기타]에서 예금주, 환불계좌번호, 은행명 입력 필수입니다.

* 신청자가 3명(혹은 3팀) 미만인 경우에는 학술제를 개최하지 않습니다. (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장학금 수여 자격 요건]

1) 정규 학기(8학기 이내) 등록한 재학생(초과학기 재학생은 불가)

2) 직전 학기 성적 2.5이상, 15학점 이상인 자

3) 직전 학기 교내 장학금 수혜를 위한 요건 충족자(취업 및 진로 상담 실시 필수)

* 확인 경로: 트리니티 → 통합학사 → 장학 → 기준정보관리 → 학생장학수혜요건 조회(or 학생장학수혜조건 명단)

  


[장학금 지급 기준]

- 1인 참여학부(과) 및 연구과제 수는 제한하지 않음(단, 연구 내용 중복 시 하나만 지급)

- 단독 및 공동연구 가능

- 팀별 장학금액을 장학수혜자 수(N)*로 나누어 지급함(※ 1인 장학금액: 연구 참여자 중 장학수혜 결격자는 제외하고 장학수혜자 수로 나눈 금액을 지급함)

- 각 학부(과) 장학금 예산(총 150만원) 범위 내 장학생 추천 가능**(예: 최우수 1팀 및 장려 2팀)

- 당해학기 수업료 범위를 초과하여 수혜 가능

- 기타: 장학생으로 추천받은 모든 참여자는 교내 수상내역에 등록함

※ (*) 규정 변경: “연구 참여자 수(N) → 장학 수혜자 수(N)”로 변경함으로써 해당 장학금 전액을 지급

※ (**) 규정 변경: 공동 수상자 선정 불가 → 장학 예산 범위 내 장학생 추천 가능(공동 수상 가능)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